티스토리 뷰

썸네일

알뜰폰 통신사에는 꽤나 많은 단점들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알뜰폰 통신사의 단점들에 대한 오해와, 제가 단점들을 알면서도 쓰게 된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를 사람들이 쓰는 이유는 바로 저렴한 요금제를 통해 비싼 월 이용 요금을 절약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나, 알뜰폰을 이용하는 것이 브랜드 통신사(sk, kt, lg)를 이용하는 것과 어떤 것들이 다른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이용하는 경우 알뜰요금제를 사용하던 중에 여러가지 곤란을 겪게 되는데요.

그리고 이런 곤란함 속에서 생긴 오해들이 다른 사람들에 전달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알뜰폰의 단점들로 알려진 내용들을 요약해보고, 오해에서 비롯된 내용들과 그 진실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의 단점들

알뜰폰, 싸구려 아닌가요?

알뜰폰에 대해 조금 알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알뜰폰에 대해 알지 못하는데요. 하지만 알뜰폰에 대해 약간 들어본 사람이라면 [가격이 저렴하다 = 싸구려]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곤 합니다.

 

실제로는 알뜰폰을 이용할 때와 기존 통신사를 이용할 때 통화 품질이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식이 생긴 이유는 알뜰폰이 생격났을 때 고객센터에 연결이 잘 안되었던 것이 와전된 것 같다는 내용의 기사도 있습니다.

알뜰폰 기사
[팩트체크] 알뜰폰 통화 품질 떨어진다는 말은 거짓 中

여기에 더해 기존 브랜드 통신3사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다 더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 때문에 알뜰폰은 싸구려라는 인식이 퍼지게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알뜰폰 서비스 구조에 대한 내용은 다른 글에서 알아본 적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알뜰폰 통신사란 무엇일까요?

알뜰폰 통신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업을 영위하는 것인지 궁금한 내용들이 있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알뜰폰 통신사가 어떻게 사업을 영위하는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

pentagon.tistory.com

고객센터 연결이 잘 안된다던데요?

앞서 알아본 것처럼 초창기에는 제대로 된 인프라가 구축되기 전이라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알뜰폰 시장이 상당히 커져감에 따라 제대로 된 인프라가 구축되었기 때문에 고객센터 연결이 원활해졌습니다.

그리고 고객센터에 연락할 일이 딱히 없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문젠는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알뜰폰은 대리점이 없어서 불편해요!

알뜰폰을 처음 가입할 때 직면하게 되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대리점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존 통신3사의 경우 동네마다 통신사 대리점이 여러개가 존재하기 때문에 요금제 가입도 쉽고, 유심 개통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었지만, 알뜰폰 통신사 가입이 가능한 대리점은 매우 적어서 가입하고 싶어도 대리점에서는 그 방법을 알기 어렵습니다.

 

사실 알뜰폰 사입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대부분의 알뜰폰 가입은 온라인 상에서 몇 번의 클릭만 하면 가능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다음날 유심이 들어있는 택배를 받아볼 수 있고, 유심을 수령한 다음 온라인을 통해 가입 신청을 진행하면 빠르게 가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셀프개통 방법
알뜰폰 셀프개통 방법

알뜰폰 대리점, 하나도 없는 건가요?

최근에는 온라인 신청 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알뜰 통신사 유심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배송 신청을 하지 않고, 동네 편의점에서 유심을 구매한 다음 가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가입 방법은 젊은 세대들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인터넷 사용이 친근하지 않은 기성세대에게는 커다란 장벽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단점입니다.

이런 문제를 알뜰폰 업체 측에서도 알고 있기 때문에, 기존 브랜드 통신사 대리점과 계약하여 일부 대리점에서도 알뜰폰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기서 멈추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도 조금씩 열고 있습니다.

알뜰폰 매장
알뜰폰 가입이 가능한 대리점과 오프라인 매장 관련 기사들

 

알뜰폰은 멤버십 혜택이 너무 부족해요!

제가 브랜드 통신사에서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할 때 가장 고민하는 이유들 중 하나가 바로 멤버십 혜택이었습니다.

일정 주기마다 한 번씩 영화도 공짜로 보고, 카페나 빵집, 편의점 등에서 할인도 받았엇는데, 이것과 동일한 멤버십 혜택들을 알뜰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면 더 이상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고민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고민은 정말 잠시 뿐이었습니다.

 

월 이용요금마다 주어지는 혜택도 다르고, 제한도 많은 멤버십 혜택이 굳이 필요할까요?

특히 이런 혜택들은 사용자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통신사 측에서 정해준 혜택들을 제가 전부 사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멤버십 혜택 조건
제한이 있는 멤버십 혜택들

할부원금까지 포함하면 거의 10만원에 가까운 비싼 요금을 매월 내고 있는 것에 반해 제가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혜택들의 가지수는 정말 적었습니다.

알뜰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면 5만원 넘는 돈을 매월 절약할 수 있는데, 차라리 통신비를 절약해서 그 돈으로 다른걸 하는 편이 제 주머니 사정을 더 이로울 것이라는 생각에 멤버십 혜택을 포기했습니다.

 

결합할인을 받고 있는데, 그게 더 저렴하지 않나요?

스마트폰이 현대 사회의 필수품이 된 만큼, 가족 구성원 1명당 스마트폰 1개는 거의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통신사들은 가족들이 자신의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 통신비를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핸드폰 이용요금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ip tv 이용요금도 결합이 가능해 가족 구성원이 동일한 통신사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더 많은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구죠죠.

가족 결합 할인
kt 가족 결합 할인 예시

그러나, 이런 결합할인으로 인해 자신이 놓치고 있는 기회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한 번 결합할인을 받기 시작하게 되면 할인받고 있는 금액 때문에 더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눈물을 머금고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에 한 번씩은 스마트폰을 교체하게 되는데요. 결합할인때문에 통신사를 변경하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기를 구입할 때 남들은 다 받는 통신사 이동 지원금을 포기하게 됩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통신사 이동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지원금 차이는 매우 크죠.

결합할인 하나 때문에 온가족이 매월 10만원 가까운 통신비를 내면서 약간의 할인을 받는 것보다는, 차라리 결합 할인 포기하고 통신비 자체를 저렴하게 이용하는게 더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내용들을 하나하나 확인해본 다음,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Yesterday
36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