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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요금, 매달 얼마씩 내세요?
자신의 월 수입을 남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일도 드문 일이기도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매월 지출금액이 얼마씩 나가고 있는지 역시 남들과 공유하지 않는 비밀입니다.
매월 고정 지출액을 알게 된다면 월 수입이 어느 정도 될지 유추가 가능하기 때문인 것이 혼자만의 비밀로 간직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지루한 출퇴근길을 달래기 위해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애용하는 분들이라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을텐데, 이런 분들의 경우 통신비로만 매월 10만원 가까이 되는 금액을 지출하고 계실 겁니다.
통신비 지출비중은 얼마나 될까?
매월 10만원씩 고정적인 지출이 있다고 한다면 2022년 최저 시급을 기준 월급(약 190만원)의 약 5.2%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출하고 계신 겁니다.
아마 고정 지출로 고민을 해보았던 많은 분들이 이런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매월 10만원 상당의 고정 지출을 감당하고 계실텐데, 그 이유는 바로 데이터가 없을 때 겪어야 하는 무료한 생활을 견디기 어렵기 때문일 겁니다.
서비스는 유지하면서 가격만 낮출 수는 없을까?
이런 생각을 안해보신 분들은 없을 겁니다. "아, 통신사에서 요금제는 그대로 두고 가격만 낮춰줬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요.
통신사들이 땅을 파서 장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그럴 일은 없지만, 선택약정을 통해 어느 정도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약정을 통해 핸드폰 요금을 할인받는다고 하더라도 지불해야하는 통신비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할인해줄 뿐이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할인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비싼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본질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는 건데요.
납부 금액이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더라도 선택 약정할인을 받을 수는 있지만, 금액이 적으면 적을수록 통신비의 25%에 해당하는 금액 역시 작아지기 때문에 그리 큰 금액을 할인받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사실에 실망하신 분들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량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납부 금액은 절반 정도로 낮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납부 금액만 낮출 수 있다고??
위 요금제는 kt M 모바일에서 제공하고 있는 휴대폰 요금제 중 하나입니다.
해당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면 음선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100GB + 소진시 5Mbps 속도 제한으로 무제한 이용 가능인데요.
이 요금제, 어디서 본 것 같지 않나요?
맞습니다. 앞서 보았던 KT에서 제공하는 요금제들 중 비디오 요금제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이라면 K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월 이용 금액은 69,000원이었고, kt M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월 이용 금액은 40,900원이라는 것인데요.
이런 가격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kt M 모바일이 알뜰폰 통신사이기 때문입니다.
이거, 진짜인가요?
절반 가까이 되는 파격적인 가격 차이 때문에 속임수가 있는건 아닐까 생각도 들 텐데요.
알뜰폰은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사업을 부르는 명칭으로, 기존 KT, SKT, LG 3사의 체제가 확고하게 잡혀있는 통신시장에 유동성을 불어넣기 위해 통신망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기존 통신3사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통신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밀어주고 있는 사업입니다.
즉, 알뜰폰 통신사 측에서는 통신망을 설치 및 관리를 하지 않고 임대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망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 일반 통신사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통신사에게 있어 필수 요소인 통신망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중소 규모의 작은 알뜰폰 통신사도 큰 부담없이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중소 규모면 서비스가 불량하지는 않을까요?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기 전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바로 대기업과 중소 기업의 사후 서비스에 대한 걱정인데,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에 걱정할 필요가 없는 부분은 바로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연결같은 통신망을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하나도 없는데, 그 이유는 바로 알뜰폰 통신사는 자사의 통신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KT나 SKT, 또는 LG U+의 통신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통신사와 통신 품질이 다를 일이 전혀 없습니다.
만약 이용하는 장소에서 알뜰폰 통신사의 통화 품질이 좋지 않다면, 그곳은 일반 통신사의 통화 품질이 좋지 않은 곳일 겁니다.
그러나 알뜰폰 통신사에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고객센터인데요.
대기업인 기존 통신3사와 알뜰폰 통신사들을 비교해보자면 매우 거대한 대기업 3사와 아주 조그마한 중소기업 여러개를 비교하는 꼴이 됩니다.
기업의 규모에서 차이가 나는 만큼 고객 응대를 담당하는 고객센터에 연결이 잘 되지 않는 알뜰폰 통신사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들려오곤 합니다.
알뜰폰 통신사들도 이런 문제를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고 있지만.. 비교 대상이 대기업이다보니 차이가 두드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센터가 걱정이시라면..
솔직히 말하자면,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야할 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홈페이지에서도 다양한 일들을 고객이 직접 신청해서 처리할 수 있기도 하고, 애초에 통신사에 연락을 해야하는 일이 그리 많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고민 중이시라면 이통3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자회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앞서 예시로 살펴보았던 kt M 모바일이 바로 KT의 알뜰폰 자회사인데요. 이처럼 다른 통신사에서도 자회사로 운영하고 있는 알뜰폰 통신사가 여럿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라면 포기해야하는 것
또한 기존 통신3사가 아닌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면 포기해야하는 혜택들도 있습니다.
멤버십 혜택이 그 중 하나인데, 위 이미지는 kt에서 제공하고 있는 멤버십 등급과 각 멤버십 등급 선정 기준, 그리고 VIP 멤버십에서 제공되는 혜택들 중 일부입니다.
멤버십 혜택은 대부분 매월 1회 한정으로 제공되고, 일부 브랜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멤버십 혜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이를 통해 납부하고 있는 통신요금만큼의 혜택을 누릴 수는 없지만, 일부 몇몇 분들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신 혜택이기도 합니다.
매월 10만원 상당의 금액을 납부하고 계신다면 VIP 멤버십(10만원 * 12개월 = 120만원)에 해당합니다. 현재 VIP 멤버십을 이용하면서 받고 있는 혜택과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면 절약되는 금액 중 어느 쪽이 더 이득인지 비교해보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확인하기
알뜰폰 요금제에는 더 많고 다양한 요금제들이 있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더 많은 알뜰폰 요금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