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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면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인식이 바로 "서비스"가 메이저 통신사(kt, skt, lg)에 비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알뜰폰은 메이저 통신사의 통신망을 사용권을 빌려서 사업을 영위하는 임대 사업이기 때문에 통신 품질에서 차이가 날 수는 없는데요. 이렇게 서비스 품질이 동일한 것은 알뜰폰 통신사에서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사람들은 "왜" 알뜰폰 통신사는 서비스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저는 그 원인 중 하나랄 미흡한 고객센터 인프라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뜰폰 통신사의 가장 큰 적, 고객센터
핸드폰 관련 커뮤니티들 중에서 빠지면 섭한 곳이 바로 뽐뿌입니다.
특히 뽐뿌에서 운영하는 포럼 중 한 곳인 휴대폰포럼에서는 핸드폰 개통이나, 새롭게 출시되는 최신 스마트폰에 관한 다양하고 많은 정보들이 올라오는데요.
이곳에서 "알뜰폰 고객센터 연락"이란는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다음과 같이 알뜰폰 고객센터에 연락이 잘 되지 않아 불만을 토로하는 글들이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불만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알뜰폰 고객센터에 대한 불만은 이곳저곳에서 터져나오기 때문에 관련 기사도 찾아보면 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0만 이용자 앞둔 알뜰폰, 고객센터 연결하기 진땀 난다
[서울경제] 알뜰폰을 5개월째 이용하고 있는 직장인 김모(35)씨는 최근 데이터 혜택을 더 많이 주는 상품으로 요금제를 바꾸려다 애를 먹었다. 고객센터 앱이 없어 하루 종일 틈나는 대로 고객센
news.v.daum.net
모든 알뜰폰 통신사가 그런 것은 아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든 알뜰폰 통신사들이 미흡한 고객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규모가 작은 알뜰폰 통신사들에서 이런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편이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통3사(kt, skt, lg)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알뜰폰 통신사나 가입자 수가 많은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이용하는 고객이 많거나, 모회사에서 가져온 그동안의 업계 데이터 그리고 자본이 많을수록 고객 서비스에 대해 잘 준비하기 마련이니까요.
kt, skt, lg 통신사도 알뜰폰 요금제를 제공한다고?!
알뜰폰 통신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가장 많이 생기는 문제가 바로 고객센터 연결에 대한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핸드폰 개통의 성지로 통하는 뽐뿌의 휴대폰 포럼에서도 "알뜰폰 고객센터
pentagon.tistory.com
물론 아무리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감당할 수 있는 인력 대비 콜 수가 많으면 고객센터는 마비될 수 밖에 없긴 합니다.
가입 이벤트, 요금 할인 이벤트, 특가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기간에는 아무리 대기업이라고 하더라도 갑작스럽게 몰린 고객 응답 요청에 고객센터가 마비되는건 피할 수가 없죠.
고객센터에 연락이 안될 경우 비장의 수단
제가 알려드릴 것은 비장의 수단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객센터의 통화대기를 기다리고 기다리다 지치셨을 텐데요.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알뜰폰 "업체"에게 연락을 해서 기다려야한다는 겁니다. 통화만 된다면 금방 끝날 일이기는 하지만, 평일 업무를 해야하는 현대인의 입장에서는 언제 연결될지 모르는 전화를 몇 시간이고 붙잡고 있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면, 반대로 저쪽에서 연락을 하게 만들면 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손님이 왕이라는 말도 있기는 하지만 업체 측에서는 요청에 응답해야할 왕이 너무나도 많으니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더 강한 집단을 찾아 부탁하면 됩니다. 네, 바로 정부 기관을 통하는 방법입니다. 이럴 때 도움받으려고 그 동안 열심히 세금을 납부해온 것 아닐까요?
주의점
국민신문고에 우리에게 닥친 문제를 설명하면 이에 알맞은 기관을 찾아 배정해주고, 해결해줍니다.
이 방법에는 한 가지 단점이 존재하는데, 처리 과정에 시간이 걸린다는 겁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도움이 필요한 국민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처리 기간이 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공공기관의 힘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는 확실합니다.
통신사 관련 민원 처리 기관은 과기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공정위(공정거래위원회) 중 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처리하는 일이 기관과 맞지 않는다면 알맞은 기관을 찾아 다시 배정해줍니다.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국민신문고 바로가기를 첨부합니다. 부디 이 방법으로 안고 계신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